종목단체 / Events Group

컬링협회


용어사전

가드 Guard이미 놓여진 다른 돌을 보호하거나 어느 지점에 다음 돌을 보호할 목적으로 위치시키는 돌.
낫 온 더 브룸스킵의 결정에 따른 방향에서 벗어나 딜리버리된 돌.
노우 핸들 핸들의 턴 없이 던져진 돌.
돌리 Dolly 하우스의 중심을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형과 같은 것. 나라에 따라서는 사용하지 않는 곳도 있다.
러브 가드된 돌의 옆을 지나가는 돌이 가드 스톤에 닿은 경우.
컬 시키코자 하는데 아이스 위에 작은 구멍이나 흠집이 있어 돌이 제대로 컬되지 않는 라인.
레이즈 돌에 부딪혀, 그 부딪힌 돌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것.
경기 중 정지해 있는 돌에 부딪힌 후 던져진 돌의 움직임.
리드 Lead4명의 플레이어 중 제일 먼저 돌을 던지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리딩 아이스스킵이 원하는 방향에 돌을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 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스킵의 기술.
링크 Rink 이 경기에서는 팀을 링크라고 한다. 각 링크는 리드, 2번, 3번, 캡틴 또는 스킵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이저엔드가 끝나고, 어느 쪽 돌이 하우스의 중심에 가까운가 육안으로 판단이 안 될 경우 사용되는 측량기.
바이터 12풋 링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걸쳐 있어 점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돌.
백 하우스 웨이트하우스의 뒤에 닿을 정도의 힘으로 던져진 돌. 티라인 위 센터라인 중간에서 12풋 링 지점이다.
백라인 Back Line하우스의 맨 뒷부분(12풋 링)에서 센터 라인과 직각으로 교차하는 라인.
밴드스톤스위핑 도중에 접촉된 돌.
버튼하우스의 센터에 있는 원 피트 서클.
번드 스톤움직이고 있는 도중에 선수나 선수의 장비가 닿은 돌.
부라이어 캐나다 남자 컬링 선수권대회.
브러슁움직이는 돌 앞에서 브러쉬를 가로 방향으로 앞뒤로 움직이는 행동.
브룸 Broom얼음 위를 쓰는 비와 같은 것. 스코틀랜드나 유럽 제국에서는 브러시가 사용되고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나일론, 폴리프로피렌, 말의 털 또는 밀짚 등으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고 있다. 얼음 위를 씀으로서 수분을 제거하고 돌을 곧바로 멀리 보낼수 있게 된다.
블랭크 득점이 없는 엔드.
빅엔드 3점 이상 득점이 된 경우의 엔드.
샷 락엔드 중 항상 티라인에 가장 가까운 돌.
스위핑움직이는 돌의 길을 따라 앞뒤로 브러쉬나 브롬으로 빙면을 닦는 행동.
스킵 Skip각 링크의 주장을 말한다. 돌을 던질 때는 마지막의 4번째에 던진다.
스토운 Stone경기에 사용하는 둥근 돌을 말한다. 크기는 둘레가 약 86cm, 높이가 약11cm, 무게는 약 20kg(핸들도 포함)이다. 이 이하의 것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이상 큰 것이나 무거운 것은 사용할 수 없다. 돌의 한복판에는 볼트를 통해서 던질 때의 핸들과 결합되어 있다.
스틸라스트 돌이 없는 엔드에서 득점한 것.
스피너회전을 일부러 많이 걸어 릴리스한 돌. 보통으로 던졌을 때보다 컬의 폭이 적어진다.
슬로 원하는 샷을 던지기 위해서 요구되는 힘보다 적은 힘으로 딜리버리된 돌.
시트컬링 경기를 위해 정비된 아이스 표면.
아웃 턴핸들을 쥐는 방법 중 하나로서 오른손 잡이의 경우, 시계 회전 반대 방향의 턴.
엄파이어 심판원. 심판원은 각각 경기장 끝에 위치하여 계측을 관리하거나 이의 신청을 종합해서 최종적인 결정을 내린다.
오버 슬라이드딜리버리의 마지막에 호그라인에 닿은 후 선수의 손에서 떨어진 돌.
오피셜 룰에 따라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가 확인하는 심판 혹은 그에 따른 책임자.
스킵의 브롬과 겨냥된 목표 돌 혹은 목표지점 사이에 딜리버리된 스톤.
인 턴 돌의 핸들을 쥐는 방법 중 하나로서 오른손 잡이의 경우 시계 회전방향으로 회전하는 턴.
킨 아이스 활도가 좋은 아이스.
패널티 Penalty 반칙. 다음과 같은 사항이 규정되어 있다. ① 경기 중 플레이어에게 병이나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리에드가 4회 돌을 던진다. ② 정해진 발판을 잘못 짚고 돌을 던진 경우에는 그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③ 플레이어가 순번을 틀리게 던진 경우에는 돌은 정지되고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진다. ④ 플레이어가 자기 팀이 움직이고 있는 돌에 접촉되었을 경우에는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상대편 플레이어가 접촉한 경우는, 투구한 쪽의 스킵이 정한 위치에 돌을 놓는다.
패스트실제로 요구한 것보다 더 많은 힘으로 딜리버리된 돌.
패스트 아이스돌이 원하는 지점에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힘이 정상적인 아이스 보다 적게 드는 아이스 상태.
패스트 테이크아웃아주 빠르게 가는 테이크아웃 샷.
포트두 개의 돌 사이의 빈 공간으로서 다른 돌이 겨우 지나갈 수 있을 정도의 공간.
프론트 하우스 웨이트 시트 중앙 부분의 티라인과 12풋 사이에 던져질 정도의 스톤 웨이트.
프리즈정지된 돌 앞에 닿을 정도로 정확히 멈추는 스로 샷.
플레잉 룰 Playing rule 경기를 행할 때의 규정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정해져 있다. ① 2명의 스킵은 추첨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해서 어느 쪽이 먼저 돌을 던지는가를 정한다. ② 각 플레이어는 2개씩 돌을 가지고 상대편과 교대로 던진다. ③ 각 팀의 플레이하는 순서는 스킵이 정하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이 순서는 변경할 수 없다. ④ 각 헤드가 끝나면 이긴 편의 링크가 다음 헤드에서 먼저 던진다. ⑤ 리이드가 발판에 서고 스킵이 정해진 위치에 닿으면 헤드의 개시로 간주된다. ⑥ 각 플레이어는 발판에서 돌을 던져야 하지만, 그때 몸이나 몸의 일부가 호그 스코어 라인을 넘어서는 안 된다. ⑦ 돌을 던진 후, 그 플레이어측은 호그 스코어 라인에서 스위핑 스코어 라인 사이의 얼음을 쓸 수 있다. 상대편의 스킵은 스위핑 스코어 라인의 후방을 쓸 수 있다. ⑧ 스위핑(얼음 위를 쓰는 것)은 스킵의 지시로 행하되 반드시 자기편 쪽으로 향해서 행한다. ⑨ 경기가 시작되면 돌을 다른 돌과 교환할 수 없고, 만일 플레이 중에 돌이 쪼개진 경우는 가장 큰 파편으로 그 헤드의 끝까지 계속 한다. 나머지 경기에 대해서는 다른 돌을 사용할 수 있다. ⑩ 플레이하는 쪽에서 멎거나 뒤집혀진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⑪ 돌을 던질 때 핸들이 돌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한 번 더 던질 수가 있다. ⑫ 호그 스코어 라인을 넘지 못한 돌은, 그 돌이 다른 돌에 맞지 않으면 제거된다.
플레잉 에어리어 Playing area 빙상에 설치된 경기장을 말한다. 길이 46야드(약 42m), 폭 14피트(약 4.2m)로서 38야드(약 34.7m) 떨어진 양단에 하우스가 설치되어 있다. 하우스의 후방에는 고무나 금속으로 덮인 미끄러지지 않게 만든 발판이나 구멍이 있고, 거기에 발을 짚고 돌을 던진다
피프스 플레이어팀에서 교체 가능한 선수.
다른 돌을 제거하고, 던져진 돌도 플레이에서 제외된 테이크아웃 샷.
필 웨이트필 하기에 필요한 웨이트.
하우스 House돌을 던지는 목표 구역을 말한다. 반경 6피트(약 1.8m)의 원으로 바깥 쪽은 청색, 안쪽은 적색으로 착색되어 있다.
하우스 웨이트반대편 끝의 하우스나 서클에 닿을 수 있게 돌에 가해지는 힘.
해머라스트 돌의 다른 말.
돌을 딜리버리하기 위해 아이스의 양 끝에 발을 지탱할 수 있게 한 발판.
핵 웨이트다른 쪽의 핵까지 닿을 정도의 힘으로 딜리버리 된 약한 웨이트의 테이크 아웃.
허리상당한 스위핑을 요구할 때 외치는 신호.
헤비 아이스활도가 낮은 아이스.
호그 라인아이스의 양 끝에 있는 핵에서부터 각각 10m 되는 지점의 가로 라인. 경기에서 돌이 인플레이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반대편 호그라인을 완전히 지나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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