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단체 / Events Group

카누연맹


용어사전

거널 Gunwale 뱃전을 말한다.
검정원 경기에 참가하는 배는 크기와 중량에 대해서 일정한 기준이 있으므로, 이 참가 자격을 각 배가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레이스 전후에 배의 규격을 검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게이트 Gate슬랄롬 경기에서 사용되는 폭 1.2~3.5m의 기문을 말한다. 공중에서 매단 길이 1.8m의 2개 폴로 되어 있으며, 녹, 백의 폴과 적, 백의 폴로 세트가 되어 있고, 경기자는 배의 좌측에 적, 백 폴을 보는 상태에서 통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기 코스경기를 하기 위해 설정된 코스를 말한다. 패들링 레이스에서는 잔잔한 호수나 강 등에 500m, 1,000m에서는 폭 5m 이상의 직선 세퍼레이트 코스, 2,000m 릴레이에서는 500m 코스를 각각 설정한다. 또 10,000m에서는 반경 50m 이상의 회항점을 설치해서 회항시킨다. 슬랄롬에서는 유속 매초 2m 이상의 급류에 장애물이 있는 지점을 택하여 800m 코스를 정하고 25~30개의 기문을 설치한다. 와일드 워터에서는 급류에 3,000m 이상의 코스를 설정한다.
규격 카누의 종류별 규격은 6가지가 있다
네크 Neck 패들의 룸과 블레이드가 이어진 부분을 말한다.
니 그립스 Knee grips 슬랄롬 등 심한 동작을 할 때에 필요한 무릎 누르기를 말한다.
니 밴드 Knee band무릎받이로서 무릎을 보호하는 용구이다. 카누의 니 밴드는 앉은 자세에 알맞게 고안되어야 하며 방수성과 내수성이 강한 재료로 만든다.
더블 블레이드 패들 Double blade paddle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카약용 패들을 말한다.
덮는다경기 중에 커브에서 바깥 쪽에서 비스듬히 들어와 안 쪽 배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데라파주 Derapage강 하류에서 물살을 가로지르는 기술을 말한다. 카누를 물살에 대해서 비스듬히 상류로 향하고, 다시 카누의 바닥면을 다소 물살에 대듯이 기울여 패들링하는 것으로서 일정한 방향을 유지한 채로 \'카누의 양쪽을 저으면서\' 물살을 가로질러 나간다.
드로 Draw 카약을 옆으로 다가서게 할 때의 젓는 방법이다.
드로 스트로크 Draw stroke 카누를 옆 또는 비스듬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조법으로서, 좁은 곳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거기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기술이다. 패들을 옆 쪽으로 잡고 무릎을 뻗어 멀리 있는 물을 자기 쪽으로 끌어 다기듯이 하여 젓는다.
드립 링 Drip ring블레이드의 물이 패들 손잡이로 흐르지 않도록 장치해 놓은 물막이 고리를 말한다.
라이트핸드 컨트롤 Right-hand control 카약용 패들의 블레이드가 좌우로 약 90도 뒤틀려져 있는 것은 풍압을 피하기 위한 것이지만, 저을 때는 우측을 고정하여 조작하므로 우측 고정을 라이트핸드 컨트롤이라고 한다.
라이프 재킷 Life jacket구명동의를 말하며, 슬랄롬 와일드 워터 경기에서는 전복될 위험이 많으므로 반드시 착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레가타 Regatta카누 등의 경기 대회를 가리키지만 보트 경기 대회를 의미하는 말로서도 사용되고 있다.
레귤러 쿼터 롤 Regular quarter roll가라앉았을 때(가라앉은 상태가 90도)의 가장 간단한 부상법 이며 경기대회 등에서 사용하는 퍼어필트 롤을 위한 제 1단계이다. 사전에 일으키기 쉽도록 패들을 바꾸어 잡고 침하하면 패들 선단의 블레이드를 수평에 대해서 평평한 상태로 하여 패들을 가볍게 물 속으로 밀어 넣어 일으킨다.
레귤러 하프 롤 Regular half roll가라앉았을(가라앉은 상태가 180도)때 일으키는 방법으로서, 레귤러 쿼터 롤과 동작은 같다.
로 텔레마크 턴 Low telemark turn직진하고 있는 상태에서 강한 스위프 스트로크를 가하면 회전 계기가 생기지만, 그 때 회전 안 쪽으로 중심을 옮겨 블레이드 뒷면으로 물을 캐치하여 그 곳을 지지점으로 흐름을 이용해서 천천히 회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리미트 플래그 Limit flag경기 코스의 경계를 표시하는 깃발을 말하며, 출발, 골에는 적색기, 회항점에는 적색과 황색을 대각선으로 구분한 깃발을 사용한다.
리버스 스위프 Reverse sweep참조 → 스위프
리버스 스컬링 Reverse sculling스컬링의 반대로서 양손을 뱃전 바깥 쪽에 취하고 물을 바깥 쪽으로 밀어서 스트로크 하는 것이다.
백 워터 스트로크 Back water stroke 배를 후진시키기 위해서 젓는 방법으로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뒤에서 앞으로 역 패들링을 하는 것이다.
백 패들링 Back padding 배를 멈추거나 뒤로 후퇴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역 패들링이라고도 한다.
베이식 스트로크 Basic stroke 배를 젓는 방법으로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뒤로부터 앞으로 저어 배를 후퇴시키는 조법이다.
부선물가에서 배의 발착을 위해 기슭에 띄워 놓는 상자 모양의 배를 말한다.
브레이크 워터 Break water물막이 판을 말한다.
블레이드 Blade패들의 선단에 설치된 물갈퀴를 말한다.
빔 Beam배의 너비, 즉 선 폭을 말한다.
섀도 패들링 Shadow paddling겨울철에 지상 트레이닝의 하나로 행하는 것으로서 대 위에 허리를 걸치고 실제로 패들을 가지고 폼을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 때문에 거울을 정면에 놓거나 선대 양측에 수조를 만들어 패들을 수중에 넣도록 한 연습 설비가 있는 곳도 있다.
세일링 Sailing호수나 바다에서 돛을 단 카누로 레이스를 하거나 여가를 즐기는 것을 말한다.
스위프 Sweep리버스 스위프라고도 한다. 카누 조법의 일종으로 배를 좌측으로 이동시키고자 할 때에는 배의 우측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고자 할 때는 좌측을 반원 그리듯이 한쪽만을 젓는 것을 말한다.
스컬링 Sculling카누의 조법의 하나. 옆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블레이드의 각도를 바꾸면서 반복해서 젓는 방법을 말한다.
스트레처 Stretcher 배를 저을 때 양 다리를 벌리고 힘껏 버티기 위한 판자를 말한다.
스트로크 Stroke 패들을 물 속에 넣고 앞에서 뒤까지 한 번 젓는 동작을 말한다. 블레이드를 물 속에 집어 넣고 물을 끌어 당기는 캐치, 저어나가는 미들, 패들 끌기가 끝나는 피니시까지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스푼 블레이드 Spoon blade스푼과 같이 중앙이 움푹하게 들어간 블레이드를 말한다.
스프레이 커버 Spray cover 카약에서 콕피크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경기자의 몸과 좌석 사이를 막는 커버를 말한다.
슬랄롬 카누 Sladom canoe격류(초속 2m 이상)의 강에서 25~30개의 기문을 설치하고, 지시에 따라 기문을 통과해 가는 스키의 회전 경기와 같은 레이스로서 스피드와 기술을 겨룬다.
슬릿 Slit레이스의 도착순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결승 심판원이 사용하는 1개 또는 2개의 수직으로 된 철사 또는 실의 좁은 틈에서 내다보는 용구를 말한다.
싱글 블레이드 패들 Single blade paddle캐나디언 카누용의 한 쪽만 블레이드가 붙은 패들을 말한다.
애프트 Aft 배의 뒷부분을 말한다.
어드밴티지 Advantage2정의 카누가 회항점에 다다랐을 때 한 쪽 카누의 좌석이 다른 카누의 좌석보다 양쪽으로 나와 있는 경우에 회항 엄파이어가 부여하는 우선권을 말한다. 같은 위치일 경우는 안 쪽 카누에 주어진다.
언더커트 Under cut 선미 또는 선수를 강한 스위프 스트로크와 허리, 무릎의 비틈, 체중의 이동 등으로 가라앉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레이스에서는 폴을 통과할 때에 사용하면 타임이 빨라진다.
에스크모 롤 Eskimo roll슬랄롬, 와일드 워터 등의 계류 레이스에서 볼 수 있는 고도의 기술로서, 배가 전복했을 때 배를 탄 채로 수중에서 패들을 조작하여 180도, 또는 360도 회전하여 부상하는 것을 말한다. 또 패드링 레이스는 전복하면 실격이 되지만 다른 슬랄롬, 와일드 워터에서는 전복되어도 실격이 되지 않으므로 이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에스키모 카약 Eskimo kayak현재 카약의 원형으로서, 물개의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작은 좌석 이외는 완전히 물보라를 피할 수 있는 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와일드 워터 Wild-water초속 2m 이상의 급류에 3km 이상의 코스를 설정하여 바위나 작은 폭포의 장애를 돌파하여 단숨에 저어 내려가서 스피드를 겨루는 레이스이다. 위험 방지를 위해 헬멧, 라이프 재킷의 착용, 구명동의, 구조용 로프를 갖추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종목에는 남녀 카약의 각 1인승 K₁, 남자 캐나디언의 1인승 C₁, 2인승 C₂와 남녀 한 쌍에 의한 종목이 있다.
요크 Yoke키를 움직이기 위해 상부에 붙어 있는 횡목을 말한다.
워터 라인 Water line홀수선을 뜻한다. 배와 수면이 접촉하는 선을 말한다.
제이 스크로크 J stroke 캐나디언 카누의 기본적인 젓는 방법을 말한다. 이 카누에서는 한 쪽에서만 젓기 때문에 패들을 곧바로 당기면 배가 직진하지 않고 사행하므로 오른손잡이는 \'L\'자 형으로, 왼손잡이는 \'J\'자 형으로 젓는다. 전에는 \'L\'자형 젓기라고도 하였으나 지금은 J스트로크라고 한다.
조법카약의 경우는 배의 중앙부에 전면을 향해서 앉아 다리를 앞으로 내고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패들로 좌우 번갈아 젓는다. 캐나디언의 경우는 한 쪽 무릎을 배에 붙이고 한 쪽 무릎을 세운 자세로 배에 무릎을 붙인 쪽만을 젓는다. 또, 조법을 크게 나누면 스트로크가 긴 독일식 조법, 스트로크가 극히 빠른 하이피치 조법, 개인의 특성을 살린 리듬 조법 등이 있다.
조인트 Joint카약 패들의 중앙부가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이음매(연결부)를 말한다.
체인징 하프 롤 Changing half roll 카누가 수중에 잠기었을 때 수중에서 패들을 기본 자세로 다시 잡고 블레이드에 물의 저항이 걸리지 않도록 세로 방향으로 해서 수면 위로 들어올리고 또 납작한 쪽으로 바꾸어 아래 쪽으로 밀어 부력을 주면서 위로 올라 온다. 카누, 잔등, 얼굴의 순으로 부상하기 때문에 당황하여 얼굴을 먼저 쳐들면 좀처럼 올라오기가 힘들거나 다시 가라앉게 된다.
카누 Canoe 폭이 넓고, 비교적 짧은 패들을 사용하여 경쾌하게 저어 나가는 작은 배를 말한다. 보트와는 ① 자기가 향한 방향으로 전진한다. ② 올(노)을 지지하는 곳이 없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카누 넘버 Canoe number경기에 참가하는 카누는 황색 바탕에 숫자를 흑색으로 쓴 표지판을 갑판에 붙이지 않으면 안 되는데 이 표지판을 가르킨다. 크기는 18 x 20cm로서 카약에서는 뒷갑판, 캐나디언에서는 앞 갑판에 붙인다.
카약 Kayak원래는 그린란드 지방의 에스키모가 수렵용으로 물개의 가죽으로 만든 작은 배이다. 젓는 사람은 배의 중앙에 앞을 향해서 앉고, 앞으로 뻗은 두 다리의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패들을 좌우 번갈아 저어 전진한다. 약기호는 K , 경기 종목에는 남녀 공히 1인승 K₁, 2인승 K₂, 4인승 K₄가 있다. 패들링 레이스에서는 500m, 1000m, 10000m와 K₁의 2000m 릴레이가 있다.
캐나디언 카누 Canadien canoe원래는 캐나다 인디언이 호수나 하천의 교통용으로 나무로 만든 카누를 말하며, 단순히 카누라고 하면 캐나디언 카누를 가르킨다. 경기에서는 경기자가 한 쪽 무릎을 배에 붙이고, 한 쪽은 세워서 블레이드가 하나인 패들을 사용하여 한 쪽만을 젓고 나간다. 약기호는 C이며, 이 배의 경기 종목에는 남자의 1인승 C₁, 2인승 C₂,7인승 C , 계류의 남녀 1명씩에 의한 C₂가 있고, 거리로서는 500m,1000m,10000m가 있다.
캐치 Catch 블레이드를 수중에 집어 넣고 저어서 전진하기 위한 제1동작을 말한다.
캔버스 Canvas파도나 물보라를 피하기 위하여 데크에 치는 천을 말한다.
코밍 Coarming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수판을 말한다.
코스 엄파이어 Course umpire스타트에서 골까지 레이스 중의 각 배의 뒤를 모터 보트로 뒤따르면서 룰 위반 사항을 체크하는 심판원을 말한다.
콕스 Cox정식으로는 콕스웨인이라고 부르며 조타수를 말한다. 보통 캐나디언 카누의 7인승에는 콕스를 두지 않으나 세계 주니어 선수권에서는 콕스를 두고 있다.
콕피트 Cockpit카누의 좌석을 말한다.
텔레마크 턴 Telemark turn강을 내려갈 때 급히 바위를 피하거나 깊고 얕은 수심 변화에 대처하면서 자유자재로 움직일 때에 필요한 급각도로 회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우회전시에는 우측 비스듬히 앞쪽으로, 좌회전시는 좌측 비스듬히 앞쪽으로 패들링을 한다.
투 게이트 슬랄롬 Two gate slalom 2개조의 게이트 폴을 세트해서 행하는 슬랄롬 경기를 위한 연습법을 말한다.
투어링 Touring경기와는 관계없이 수상 여행을 즐기는 레저 카누를 말한다. 유럽에서는 공인 코스가 설정되어 있다.
트위스트 Twist카약을 저을 때 허리에 힘을 주고 상체를 비틀면서 젓는 방법을 말한다.
트위스트 파 굴곡된 흐름으로 낙차도 있고, 그 끝의 수심이 깊고 안벽이 솟아 있을 때 증수하면 움푹 들어간 끝에 솟아 오르듯이 나타나는 물결을 말한다.
틸러 Tiller카약의 키 손잡이를 말한다.
팁 Tip 패들의 블레이드 끝부분인데, 금속으로 씌워져 있는 것도 있다.
패들 Paddle카누를 저어 나가기 위한 도구를 말하며, 카약과 캐나디언에서는 상당히 다르다. 카약용의 패들은 자루의 양단에 블레이드가 붙어 있고, 이것으로 번갈아 배의 양쪽을 저어 나간다. 캐나디언에서 사용하는 패들은 자루 한 쪽에만 블레이드가 붙어 있고 배의 한쪽만을 저어 진행한다.
패들러 십 Paddler ship카누 경기자로서의 정신 상태를 가르키며, \'구조의 정신\'을 기본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하고 안전하게 카누를 즐기기 위한 지식과 실행을 요구하고 있다.
패들링 Paddling패들로 카누를 젓는 것을 말하지만, 패들링이 능숙하다거나 서툴다 등 기술을 의미하는 경우에도 사용되고 있다.
퍼펙트 풀 롤 Perfect full roll 퍼펙트 하프 롤과 같으나 뒤집힌 방향으로 일으키는 점이 다르다.
퍼펙트 하프 롤 Perfect half roll배가 뒤집혔을 때 다시 일어나는 기술의 일종으로서, 레귤러 롤, 레귤러 하프 롤, 체인징 하프 롤 등의 다시 일으키는 기술에 비하여 고도의 기술이다. 뱃전에 패들을 가지런히 갖추고 수면에 반원을 그리듯이 스트로크를 하고, 무릎의 비틈, 허리의 로테이션을 맞추어서 뒤집힌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일으킨다.
페더 패들 Feather paddle바람이나 파도 때문에 배의 밸런스를 잃게 되었을 때 평형을 취하기 위한 패들링이며, 패들의 블레이드를 수면에 평행하게 하고 수면을 가볍게 두드리는 동작을 말한다.
페인터스 Painters 카누에 설치된 로프를 말하며, 배를 육지로 끌어 올리거나 계류할 때의 밧줄을 말한다.
포워드 스트로크 Forward stroke베이식 스트로크\'라고도 하며, 배의 중심선과 평행하게 패들을 앞으로부터 뒤로 끌어 당겨 젓는 방법을 말한다.
폰툰 Pontoon 선대를 말한다.
폴트 카누 Falt canoe나무의 테두리에 캔버스를 덮어서 만든 접어 개는 식의 카누로서 독일에서 고안되었다. 운반이 편리하기 때문에 투어링 등에 사용되고 있다.
푸시 오버 스트로크 Push over stroke배를 물리치기 위한 조법으로서, 배 바로 가까이에 패들을 넣고 배의 중심선과 직각으로 바깥 쪽으로 젓는다.
플로팅플로팅 백(Floating bag), 에어 백, 부력 주머니라고도 한다. 카누가 전복되었을 때 가라 앉지 않도록 카누 안에 비치해 둔 공기 주머니로를 말한다.
피니시 Finish배를 젓는 동작에서 패들을 뒤로 끌어당기는 마지막 동작을 말한다.
피치 Pitch 1분간에 패들을 젓는 횟수, 카약의 경우는 80~90회, 캐나디언의 경우는 55~60회 평균이며, 패들을 10회 젓는데 요구되는 초수를 피치계로 계산하든가 10초간 저은 횟수를 6배해서 계산한다.
하이 텔레마크 턴 High telemark turn스위프 스트로크에서 회전하려 할 때 블레이드의 표면으로 물을 막아 회전으로 유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손목을 많이 비틀고 되돌리는 것이 필요하며 숙달됨에 따라 블레이드를 바로 앞으로 끌어 오도록 하면 가속이 붙어 빠른 속도의 회전을 할 수 있다.
합류파 흐름이 합류할 때 일어나는 물결을 말한다. 한 쪽의 흐름이 밑으로 잠수하는 경우는 배가 전복될 가능성이 많다.
핸드 롤링 Hand rolling 가라앉았을 때 패들을 사용하지 않고 일으키는 기술을 말하며, 손을 패들 대신 조작한다. 이 방법에는 투 핸드 롤과 원 핸드 롤이 있다.
행 Hang세퍼레이트되어 있지 않은 1000m 이내의 패들링 레이스에서 인접한 배의 5m 이내에 접근하는 것을 금지한 규칙을 말한다. 통상 \'5m 룰\'로 알려져 있다.
헐 Hull선체를 말한다. 선체의 단면 구성은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는 반원 단면, 플래트 단면, D단면 등이 있다. 또 경기형과 투어링 형도 각각 형이 다르다.
헬멧 Helmet격류에서 행하는 슬랄롬, 와일드 워터에서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반드시 쓰게 하는 헬멧을 말한다. 물이 빠지는 구멍이 뚫려 있다.
홀드 Hold 패들을 물 속에 넣어 물의 저항을 이용해서 배의 진행을 멈추는 것. 또 롤링이나 피칭을 억제시키고자 할 때에도 사용된다.
회항 코스패들링 레이스의 10,000m 장거리 레이스에서는 회항점을 돌아 1주 시키지만, 이와 같이 회항점을 설치한 코스를 말한다.
회항점회항 코스의 경우, 반경 50m 이상의 원주를 깃발이나 투표로 표시하여 그 바깥 쪽을 코스로 취하게 하는 장소로서 시계바늘의 움직임과 반대인 좌회전으로 돈다.
FRP 카누 Fiber glass-resin-plastic canoe강화 플라스틱의 약자로서,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든 카누를 말한다. 이전의 경기용 카누는 접는 식의 파알트 보트가 많았으나 도쿄 올림픽부터 이 카누가 사용되었으며 현재의 계류 카누는 전부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운반이 용이하고 수리도 간단하며 무엇보다도 튼튼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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