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단체 / Events Group

세일링연맹


용어사전

가이 Guy당기는 밧줄.
거드 Girth러프에서 리치까지의 수평 측정치
구스네크 Gooseneck붐과 마스트를 잇는 조인트로서 거위의 목같이 구부러져 있다.
권리정 2정 이상의 요트가 있을 때 우선적으로 항로를 취할 수 있는 요트를 말한다.
네거티브 포스 Negative force선체의 전진 운동을 방해하는 선미 방향으로의 세일의 힘.
노트 Knot로프 묶음을 총칭해서 부르는 경우와 매시 1해리의 속도를 표시하는 경우의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다운 홀 Down haul러프를 탄탄하게 하는 세일 태크의 피팅이나 조종줄, 또는 메인 붐의 구스네크 슬라이드에 메인 붐을 아래로 잡아당기는 탄력있는 줄이나 벨트를 말한다.
대거 보드 Dagger board꽂았다 뺐다(차입식)하는 센터 보드.
더블 엔더 Double ender양두형의 선체를 말한다. 전부와 후부가 똑같은 모양을 한 요트.
데크 Deck 갑판을 말한다.
데크 스위퍼 Deck sweeper갑판과 평평한 풋을 가진 지브 또는 제노아.
드래건 Dragon3인승으로 전장 8.91m, 폭 1.95m의 킬 보트로서 1929년 노르웨이에서 설계되어 1972년까지 올림픽에서 사용되었다.
드래그 Drag유체 속에서 형상에 의해 생기는 저항.
드래프트 Draft홀수. 요트가 물에 뜨는 경우에 수면부터 킬까지의 깊이를 말한다.
드리프터 Drifter매우 가벼운 스피니커 또는 제노아.
드워트 Thwart 횡좌. 용골과 직각으로 놓여 있는 좌석을 말한다.
디멘션 Dimension제원, 치수.
딩기 Dinghy대형선과 육지와의 연락용 소형선을 말한다.
라운드 Round 러프, 리치, 풋을 따라 세일에 붙는 특별한 천을 말한다.
라운드 더 엔드 룰 Round the end rule 몇 번이나 제너럴 리콜을 행하여도 모든 요트를 잘 스타트 시킬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스타트 룰을 말한다.
라이트 오브 웨이 Right of way참고-항로권
라이프 자켓 Life jacket구명복을 말하며, 요트의 승무원은 전원 착용할 의무가 있다.
래미너 플로우 Lamina flow세일 표면 위의 유연한 흐름을 말한다.
러닝 Running 바람을 등지고 범주하는 것.
러더 Rudder배의 키, 타.
러프 Luff헤드와 태크 사이의 세일의 전변.
러핑 Luffing코스를 풍상으로 향하는 것.
러핑 매치 Luffing match풍상 쪽을 통과하여 풍하 쪽의 배를 추월하려고 하는 배에 대해서 풍하 쪽의 배는 코스를 풍상으로 향해서 풍상 통과를 방해할 수 있다. 그러나 풍하 쪽의 배의 마스트가 풍상 쪽 배에서 보아 어비임이 되면 풍상 쪽 배는 \'마스트 어비임\'이라고 소리쳐 풍하 쪽의 배를 원래의 코스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레이서 Racer레이스 요트 또는 레이스에 설치하는 마크 바.
레이싱 룰 Racing rule경기 규칙을 말한다.
레이크 Rake돛, 돛의 경사도.
레이팅 Rating요트의 레이싱 핸디캡을 설정하는 공식 측정기를 말한다.
로우 워터 Low water썰물을 말한다.
로치 Roach세일의 모서리에서 모서리까지, 즉 헤드에서 클루까지 그은 직선 위로 확장된 세일 가장자리에 있는 볼록한 서버.
로프 워크 Rope work요트에 있어서 로프의 연결 방법을 말하며, 매듭을 만드는 노트(Knot), 로프와 로프를 묶는 밴드(Bend)의 3종으로 대변할 수 있다.
롤러 펄링 Roller furling지브 자체의 러프 와이어 주위로 지브를 감기 위한 기계장치를 말한다.
리 Lee풍하를 말한다.
리 보드 Lee board배의 횡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바람부는 쪽의 뱃전으로부터 내리는 판자.
리 헬름 Lee helm범주 중 뱃머리가 아무래도 풍하 쪽으로 향하게 되는 배의 성질을 말한다.
리그 Rig 돛, 삭구 등의 장비를 말한다.
리드 Lead 시트를 잡아당기기 위한 철물, 또는 로프로 트림 방향을 조절하는 블록이나 구멍.
리드 블록 Lead block세일을 당기는 도르래.
리드 시트 Lead sheet 세일을 당기는 시트.
리워드 Leeward풍하.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반대 방향을 말한다.
리웨이 Leeway 러더를 잡고 있는 코스에 수직으로 풍하 쪽으로 밀리는 것.
리치 Leech헤드에서 클루까지 세일의 후변, 트레일링 에지.
리치 Reach 풍상의 비팅과 풍화의 러닝 사이의 세일링 각도를 말한다.
리치 폴 오프 Leech fall off세일의 트레일링 플랜(Trailing plan)의 부분이 풍하로 굽어서 S자형의 단면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리칭 Reaching 요트가 클로즈 홀드와 러닝 사이를 범주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리콜 Recall레이스의 스타트에 있어서 정각보다 빨리 스타트한 배를 다시 스타트 시키기 위하여 되돌아 오게 하는 것을 말한다.
리프 라인 Reef line리핑을 방지하기 위해서 리프 포인트에 설치된 로프.
리프 포인트 Reef point 세일의 리프용 구멍을 말한다.
리프트 Lift양력, 또는 스피니커 폴이나 메인 붐의 끝을 위한 톱핑 리프트나 수평 조절줄을 말한다. 또한 배가 코스를 바꾸지 않고 세일 트림을 더 높게 두거나 느슨하게 하도록 바람 방향에 있어서의 변화.
리핑 Reefing강풍이 불 때 돛을 축범(돛을 맞게 줄이는 것)하는 것을 말한다.
마리너 Marina요트 하버(Yacht)와 요트를 즐기기 위한 일체의 설비 및 시설의 총합적 명칭.
마스트 레이크 Mast rake 갑판의 수직선에 마스트의 꼭대기가 선수나 선미에 위치하는 것, 즉 마스트의 경사도를 말한다.
마스트 스텝 Mast step 마스트의 밑 부분을 지지하는 것.
마스트 어빔 Mast abeam 상대의 배의 마스트를 바로 옆으로 보는 상태를 말하며, 마스트 어빔의 소리가 풍상 쪽 배에서 나오면 풍하에서 러프(Luff)한 배는 자기의 프로퍼 코스로 되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마크 Mark레이스에서 요트가 정해진 곳을 회항, 또는 통과하지 않으면 안되는 표식을 말한다.
메인 세일 Main sail주범을 말한다.
모노타입 Monotype같은 설계로 같은 재료를 사용해서 만드는 배의 종류를 말하며, \'원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현재 올림픽에서 사용되는 경기용 배는 전부 모노타입이다.
무어링 초크 Mooring chock앵커 로프를 고정시키는 곳에서 큰 힘에도 견딜 수 있게 되어 있다.
미드 붐 트래블러 Mid boom traveler 붐의 중간점 아래에 위치한 슬라이딩 장치로 선체의 가로 방향으로 붙어 있으며, 거기에 메인 시트가 끼워져 있다. 이것으로 선채가 가로 방향의 위치를 조절한다.
미드 십 Mid ship 배의 중앙부를 말한다
미즌 세일 Mizzen sail미즌 마스트에 설치되어 있는 돛을 말한다.
미즌 스피너커 Mizzen spinnaker바람을 뒤에서 받아 세일할 때 미즌 마스트로부터 부풀은 가벼운 세일.
미즌마스트 Mizzenmast2개의 마스트가 있는 요트 뒤쪽의 마스트를 말한다.
바다의 코통 규칙 요트를 조작하는데 있어 필요한 해상에서의 규칙.
바우 Bow요트의 뱃머리를 말한다.
바이 더 리 By the lee순풍에 180도보다 더 큰 각도로 풍하로 범주하는 것.
배튼 Batten세일을 팽팽하게 하게 위하여 메인 세일의 사변에 있는 자루(배트 포켓)에 넣는 판을 말한다.
배튼 포켓 Batten pocket세일 리치에 있는 배튼을 넣는 집.
백 스테이 Backstay 마스트의 뒤에 치는 로프를 말하며, 소형 요트에서는 별로 장치하고 있지 않다.
밸러스트 킬 Ballast keel 요트의 중심을 낮추기 위하여 디프 킬에 중량물을 장치한 킬을 말한다.
베어 Bare코스를 풍하로 향하게 하는 것으로서 러핑(Luffing)과 반대이다.
보이언시 Buooyancy부력.
보텍스 Vortex소용돌이, 와류.
보퍼트 스케일 Beaufort scale보퍼트의 풍력 등급.
복귀정리콜되어 다시 스타트 하기 위하여 재차 스타트 라인의 안쪽으로 되돌아오려고 하는 배를 말한다.
볼러드 Bollard 배를 매는 기둥.
부이 Buoy부표.
붐 Boom돛의 하변을 넓히기 위한 돛대의 활대를 말한다.
브레이크 워터 Break water방파판. 앞쪽에서 밀어닥치는 파도나 물이 콕피트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설치하는 파도막이를 말한다.
브로드 리치 Broad reach뒤로 비스듬하게 바람을 막아 범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브로치 Broach리칭이나 러닝을 할 때 심한 힘을 받아 기울어지는 요트의 조정할 수 없는 회전 상태를 말한다.
브이엠지 VMG좋게 나온 속도. 순풍향에 대해서 선체의 속도를 계산한 값.
블랭키팅 Blanketing 바람을 가로챈다고도 하며, 어떤 요트의 풍상에 위치하여 풍하에 있는 배에 부딪치는 바람을 차단하는 것.
블록 Block활차. 도르래.
비엘 Base line, BL 기선.
비팅 Beating풍상을 향해 범주하기 위하여 이러저리 태킹하는 것.
비포 더 윈드 Before the wind순풍으로 범주하는 것을 말한다.
빔 Beam 선체의 폭 또는 방향으로 선체 중심선에서 오른쪽 각도를 뜻한다.
빔 리치 Beam reach 바람을 옆으로 똑바로 받아 범주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드 스테이 Side stay옆으로부터의 힘에 지탱하기 위해 치는 로프를 말한다.
세이프 리워어드 포지션 Safe leeward position 바람을 바로 옆, 앞쪽에서 받는 코스에서 2정이 장주 접근해서 달리고 있을 때 풍하의 배가 풍상의 배의 조금 앞에 있으면 풍하의 배는 절대로 풍상의 배에 추월당하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은 풍하의 배의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세일 Sail돛을 말하며, 지브 세일, 메이 세일, 미즌 세일 등이 있다.
세일 마크 Sail mark어떤 클라스의 요트인가를 명시하는 마크로서 돛에 표시되어 있다.
세일넘버 Sail number요트가 세일 마크의 클라스 협회에 소속되어 공인된 요트라는 것을 표시하는 공인 번호를 말한다.
세퍼레이션 Separation세일의 리이 사이드로부터 분리되는 공기의 흐름을 말한다.
센터보드 Centerboard요트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는 판을 말하며, 선체의 키일을 관통하여 수중에 내리거나 올리거나 할 수 있다.
센터보드 트렁크 Centerboard trunk센터보드를 끌어올려 놓는 경우 그것을 넣는 케이스를 말한다.
솔링 급 Soling 3인승 킬 보트로서 덴마크인이 설계하였다.
스나이프 급 Snipe1931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V자형의 바닥을 이룬 요트로서 전장 4.72m, 폭 1.52m의 2인승 센터보드 정이다.
스르레더 Spreader시라우드를 지탱하기 위해서 마스트로부터 붙여낸 지주를 말한다.
스케그 Skeg용골 후단에 붙어 있는 삼각형의 돌출부.
스퀘어 세일 Square sail4각형의 돛을 말한다.
스키퍼 Skipper일반적으로 선장이라는 의미이지만, 소형 요트에서는 조타수를 가리키는 수가 많다.
스타 급 Star1911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요트로서 전장 6.91m, 폭1.73m의 2인승 요트. 지금까지는 올림픽 경기정으로 사용되어 왔다.
스타 보드 Starboard 참고-우현
스타보드 택 Starboard tack 세일이 우현에서 바람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스타보드 핸드 Starboard hand스타보드가 태크로 회항하는 것.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스타트 Start요트 레이스에서 각 요트에 스타트 위치를 택하게 하고, 스타트의 신호에 의해서 레이스를 시작한다.
스터빌리티 Stability복원력, 안정성을 말하며, 이것이 크면 클수록 요트는 큰 돛을 펼 수 있고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다.
스턴 Stern선미를 말한다.
스템 Stem선수.
스톰 지브 Storm jib강풍이 불 때 사용하는 작은 지브를 말한다.
슬랙 Slack 줄을 늦추거나 풀어 주는 것.
시 호스 Sea horse2매로 된 돛(지브 세일, 메인 세일)의 전장 5m의 소형정을 말한다.
시라우드 Shroud마스트의 윗 부분으로부터 배의 옆 방향으로 갑판에 장치되어 있는 와이어로 일종의 스테이이다.(상부 시라우드-Upper shroud, 하부 시라우드-Low shroud)
시버 Shiver돛이 펄럭펄럭 흔들리므로 배에 전진하는 힘이 가해지지 않는 돛의 상태를 말한다.
시이 CECenter of effect의 약어로서 세일에 받는 모든 힘이 작용하는 점. 즉, 풍압의 중심을 말한다.
시트 Sheet 세일 트림을 조절하기 위한 로프를 말하며, 메인세일을 조절하는 로프를 \'메인 시트\', 지브 세일을 조절하는 로프를 \'지브 시트\'라고 부른다.
시트 트래블러 Sheet traveler메인 세일을 당기는 메인 시트의 블록을 설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시프니커 Spinnaker달리 때 지브 세일의 전방에 치는 반구형의 돛을 말한다.
앵글 오브 어택 Angle of attack 겉보기 바람(Apparent wind)과 세일 코드와의 각도.
앵커 Anchor 닻을 말한다.
어백 Aback바람에 의해 뒤로 밀리는 세일. 그래서 요트의 전진 운동을 느리게 한다. 예를 들면 풍상으로 잘못 트림된 지브.
어비임 Abeam배의 바로 옆 쪽을 가리킨다.
어스터언 Astern후방으로, 선미로.
어패펀트 윈드 Apparant wind순풍과 요트의 속도에 의해 생긴 바람이 합성된 것. 즉, 요트가 느끼는 바람이나 요트가 범주하는 것으로 인한 바람.
오버랩 Overlap2척이 병행하는 것, 또는 세일에 있어서 메인 세일의 러프 뒤에 제노아나 지브의 풋의 확장을 말한다.
오션 레이스 Ocean race 보통의 레이스는 해상 등에 마크를 설치해서 그 마크를 회항하여 레이슬 하지만 만, 해협, 대양 등을 건너서 행하는 레이스를 말하며, 주로 크루우저를 사용해서 행한다.
와일드 자이브 Wild gybe참고-자이브
요트 하아버 Yacht harbour요트만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설비를 갖춘 항구.
요팅 Yachting요트를 달리는 것. 요트를 즐기는 것.
우현 뱃머리를 향해 우측의 뱃전. \'스타보드\'라고도 한다.
원 디자인 One design 참고- 모노타이프
웨더 Weather풍상. \'윈드 워드\'라고도 한다.
웨더 사이드 Weather side풍상측을 말한다.
웨더 헬름 Weather helm바람에 대해 요트의 코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풍상으로 틸터를 잡아 당겨야 하는 불균형 헬름으로 틸터를 센터 라인에 두었을 때 풍상으로 경기자가 움직이려고 하는 상태를 말한다.
웨어링 Wearing 배의 후미를 풍상에 향하면서 바람을 받는 뱃전을 바꾸는 것.
위스커 폴 Whisker pole러닝을 할 때 지브 세일을 세우기 위한 봉(막대).
윈드 그레디언트 Wind gradient수면에서의 높이 차이로 오는 바람, 속도의 변화.
윈드 어비임 Wind abeam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 요트를 90도 방향으로 전진시키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어비임\'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윈드 워드 Wind ward 참고-웨더
윈치 Winch시트나 로프를 당기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계.
이즈 Ease시트나 핼려드를 늦추는 것을 말한다.
자이브 Gybe 러닝시 바람을 받는 뱃전이 바뀌었을 때 부움이 지금까지 있었던 쪽에서 반대 쪽으로 이동하는 것.
전장선체의 길이를 말하며 LOA로 표시된다.
제너럴 리콜 General recall 리콜되는 배가 많고, 그러한 배를 확인할 수 없을 때 재차 스타트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제노아 지브 Genoa jib 미풍 때에 사용하는 약간 큰 지브를 말한다.
좌현 뱃머리를 향해서 좌측의 뱃전을 말한다.
지브 세일 Jib sail마스트 전방에 장치되는 3각형의 돛을 말한다.
지브 시트 Jib sheet지브를 펴는 것을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트.
지브 시트 리드 Jib sheet lead갑판상에 고정 부탁되어 있는 기구로 지브 시트를 끌어 당기는 장치.
지빙 Jibbing 요트가 바람을 뒤에서 받아 범주하는 동안 세일을 좌현에서 우현 또는 그 반대로 옮기는 것.
착정요트 멈추는 것.
채점 올림픽 요트 경기의 채점은 1위에서 0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한다. 1위 0점, 2위 3점, 3위 5.7점, 4위 8점, 5위 10점, 6위 11.7점, 7위 13점, 8위 순위+6점.
캐터머랜 Catamaran비교적 가늘고 긴 선체 2개를 횡목으로 평행하게 이은 것으로 안정성이 있고 빨리 달릴 수 있다. 쌍동정을 말한다.
콕피트 Cockpit좌석을 말하며, 딩기(Dinghy)에서는 데크에 앉기 때문에 발을 내려놓는 곳을 가리킨다.
쿼터 Quarter윈드 어비임(Wind abeam)으로 달리고 있을 때 보다 다소 틸러(Tiller)를 잡아당긴 상태로 하고 풍하로 비스듬히 달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크루 Crew스키퍼(선장)이외의 승무원을 말한다.
크루저 Cruiser 순항을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베드, 주방, 식당, 화장실, 샤워 등도 완비한 행락용의 요트를 말한다.
클로스 홀드 Close hauled 윈드 어비임의 상태에서 붐을 키의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동시에 키로 요트를 풍상 방향으로 하여 돛이 시버하는 바로 앞의 상태로 달리게 하는 것.
클루 Clew 세일의 끝에 세일을 묶을 수 있게 붙어 있는 고리나 구멍이 있는 세일의 모서리 부분.
클리어 어스턴 Clear astern경주하고 있는 2정 중 앞서가는 요트의 선미에서의 연장선 내에 뒤의 요트가 들어와 있지 않은 경우, 뒤의 요트의 위치를 가리켜서 말한다.
클리어 어헤드 Clear ahead 클리어 어스턴과는 반대로 경주하고 있는 2정 중 선행하고 있는 요트가 뒤따르는 요트와 오버랩하지 않은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클리트 Cleat 시트나 핼려드를 묶는 의장품.
키일 Keel용골. 주로 목선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배의 맨 밑바닥에 세로로 길게 뻗은 부재를 말한다. 크루저의 경우는 깊게 수중에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
킹스턴 Kingston 육지에 올렸을 때 배안에 고여 있는 물을 빼내기 위하여 배 밑에 장치된 콕(마개)를 말한다.
타임 얼라우언스 Time allowance급이 다른 요트가 경주할 때, 각 배의 기능에 의한 차를 배제하기 위하여 각 요트에 부여하는 핸디캡의 시간을 말한다.
태크 Take메인 세일, 지브 세일의 전방의 아래 귀퉁이 부분을 말한다.
태킹 Tacking 범주 중의 요트가 뱃머리를 풍상으로 향하도록 해서 바람을 받는 뱃전을 바꾸는 것을 가리키며, 웨어링과는 반대의 회전법이 된다.
태킹 듀얼 Tacking duel 한 방향으로 태크하여 상대의 요트를 밀어서 상대의 요트가 피하도록 태크를 반복하는 것.
템피스트 급 Tempest전장 6,70m, 폭 1,97m의 2인승 키일 보트로서 1965년에 국제 요트 경기 연맹으로부터 국제 칭호가 수여되고 1972년 올림픽부터 채용되게 되었다.
토네이도 급 Tonado2인승으로 전장 6m, 폭 3m의 캐터머랜(쌍둥선)으로 1976년의 올림픽부터 경기정으로 채택되고 있다.
트래블러 Traveler대개 메인 시트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요트의 가로 방향의 세일의 위치를 조절하는 슬라이딩 장치를 말한다.
트랜섬 Transom선미판. 현외타의 요트에는 핀틀(Pintle)이 붙고 거기에 러더를 꽂고 대개 여기에 요트의 이름을 쓴다.
트러피이즈 Trapeze 마스트 상부로부터 양 뱃전으로 나뉘어 이끌린 와이어를 말하며, 강풍으로 요트가 크게 히일(Heel)할 때에 이용된다.
트리머랜 Trimarm3개의 선체로 이루어진 배로서 \'3동정\'이라 부르며 크로저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틸러 Tiller키를 움직이기 위하여 설치한 손잡이로서 여러 가지의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되어 있다.
패들 Paddle 노를 말한다.
펄피트 Pulpit크루저의 바우와 스턴에 붙어 있는 금속제의 선반으로 승무원의 낙수를 방지하기 위한 것.
페어리더 Fair leader요트의 선단에 있는 앵커 로프를 통하게 하는 곳.
펜더 Fen방현재를 말하며, 선체가 다른 배나 물가에 부딪친 때에 파손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낡은 타이어 등.
포 스테이 Fore stay뱃머리 쪽에서 마스트의 선단에 설치된 로프를 말하며, 앞으로부터의 힘으로 마스트가 기울지 않도록 설치되어 있다.
포트 택 Port tack좌현으로부터 바람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푸팅 Footing좋은 속도로 풍상으로 물을 가르며 달리는 것.
풋 Foot세일의 하변. 즉 붐을 따른 가장자리 전체를 말한다.
풋 벨트 Foot belt쿠루, 스키퍼가 발을 걸기 위하여 배 안에 장치된 벨트를 말하며 돌연 배가 기울어져도 낙수를 막는 데에 도움이 된다.
프래닝 Planing배의 스피드가 일정 이상이 되면 배는 파도의 위를 활주하게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프로퍼 코스 Proper curse스타트 후 요트가 되도록 빨리(시간적으로) 피니쉬하기 위하여 범주하려고 하는 코스.
프리 Free배가 뒤로부터 바람을 받아 범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플라잉 더치맨 급 Flying Dutchman참고- FD급.
플리트 Fleet같은 클라스 요트의 소유자의 모임을 말한다.
플리트 레이스 Fleet race 2정만이 아니라 여러 척이 동시에 행할 수 있는 레이스.
피크 Peak 세일 위의 3각의 뾰족한 부분을 가리키며, 그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붙어 있는 판자를 \'피크 보드\'라고 한다.
핀 키일 Fin keel 고정된 센터보드를 말하며, 중심을 낮추기 위해서 아래쪽에 추가 달려 있다.
핀급 Fin전장 4.50m, 폭1.51m의 1인승 요트로서 스웨덴 사람에 의해 설계된 것. 1956년부터 올림픽에 사용되고 있다.
하니스 Harness 크루가 힐을 없애기 위하여 몸을 요트 밖으로 매달 듯이 하지만, 그 때문에 착용하는 갈고리가 달린 반바지와 같은 것.
하이킹 스트랩 Hiking strap배 밖으로 몸을 내밀어 탈 때에 사용하는 발에 거는 로프나 벨트를 말한다.
항로권해상에서 2정이 충돌할 위험을 느꼈을 때 상대에게 피하게 할 수 있는 권리. \'라이트 오브 웨이\'라고도 한다.
해치 Hatch크루저 등에서 갑판에 설치된 출입구나 창고의 뚜껑을 말한다.
핼려드 Halyard세일을 끌어올리기 위한 로프를 말하며, 마스트의 상단에 장치된 도르래를 통해서 아래쪽으로 당길 수 있게 되어 있다.
행크스 Hanks스냅 섀클 등과 같이 지브가 끌어올려지는 스테이에 지브의 러프를 연결하는 피팅.
헐 Hull선체를 말한다.
헤드 보드 Headboard리치가 처지지 않도록 메인 세일의 상단에 붙여진 나무나 알루미늄 등의 작은 판.
호프리스 포지션 Hopeless position풍상을 향해서 또는 바람을 옆에 받고 달리고 있을 때 풍상에 있으면서 풍하정의 후방에 있거나 풍상의 배의 뒤쪽에 있으면 같은 코스를 달리는 한 아무래도 다른 배를 추월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히브 투 Heave to요트의 뱃머리를 풍상으로 향하고 돛의 조작으로 같은 자리에 멈추는 것.
힐 Heel요트가 옆으로 기우는 것.
커런트 미터 Current meter 유속게, 조류계.
딮 킬 Deep keel배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킬의 일부를 깊은 수중으로 돌출시킨 것으로서, 대형 크루저의 대부분은 거의 딮 킬로되어 있다.
1분 룰 Rule여러 번 제너럴 리콜을 해도 잘 스타트되지 않을 때 스타트 시각 1분 전에 한하여 스타트 라인을 넘거나, 스타트 선에 닿거나 하면 실격으로 하는 룰을 말한다.
720도 턴의 벌칙요트 경기에서 위반하였을 때는 실격이 되어 왔으나, 실격 대신에 레이스 중의 위반을 인정한 요트는 그 자리에서 2회전 하면 실격을 모면할 수 있다는 규칙을 말한다.
FD급 Flying Dutchman플라잉 터치맨 급의 약칭으로 1952년 네덜란드인에 의해서 설계되고, 로마 올림픽부터 채용되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요트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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